건강 이야기

독감 인플루엔자 증상 유행시기 치료 예방법 총정리

SmileBoy 2022. 10. 4.

매년 날씨가 추워지면 인플루엔자(독감)이 유행하게 됩니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전염력도 강하고 증상도 심각하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 하여야 합니다. 코로나 19와도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예방접종등을 통해 미리 미리 예방해 두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독감이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유행시기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이란 무엇일까요?

독감이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코, 목, 폐를 공격하는 호흡기 감염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여 감기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인플루엔자(독감)은 특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됩니다. 증상도 보통 감기보다 심각하며 전염력도 강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현재 감기는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하지만 인플루엔자(독감)는 치료제도 있고 예방할수 있는 백신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먼저 대표적으로 갑자기 38도 이상의 고열이 납니다. 그리고 기침과 인후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감기와는 다르게 전신에 걸쳐 몸살처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몸살같은 근육통이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은 걸려도 합병증없이 회복할 수 있지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영유아, 임산부, 면역력이 약해진 분, 심혈관이나 호흡기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특히나 독감에 의한 합병증에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주로 폐렴이 있지만 기존 앓고 있던 만성질환이 악화될수도 있고 다양한 합병중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전염은 어떻게 될까요?

독감(인플루엔자)는 사람 또는 동물에게도 전염이 될수 있습니다. 기침, 대화중 나오는 비말이 호흡기로 들어오거나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에 접촉하면 감염이 됩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시기는?

독감은 보통 12월에서 4월까지 유행될수 있으며 특히 1월에서 2월사이는 더욱더 조심하여야 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에 걸렸다면 치료는?

아무리 예방한다해도 걸릴수가 있으며 특히 유행하는 시기에 38도 이상의 고열과 함께 감기증상이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독감검사를 해볼수 있습니다. 독감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서 치료하며 몸살이나 근육통, 두통, 고열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해열진통제를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혹시나 이차 감염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항생제와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하게됩니다. 치료할때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예방 방법은 없을까?

매년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마스크 쓰기가 이제는 생활화 되었는데요. 항상 물과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30초이상 깨끗이 씻고 기침 예절을 잘 지킬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영유아, 노약자, 만성질환자 임산부들은 예방접종을 꼭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2022 2023년 독감예방접종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미리 예방하세요

매년 날씨가 추워지는 계절이 오기 전에 연례행사처럼 독감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올해는 특히나 코로나19와 더불어 유행을 하게 될듯하여 미리 꼭 예방주사를 접종하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story.psnote.co.kr

 

 

 

음식물 과민증 검사 병원 알아보기

얼마 전 9월 21일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쌈디의 에피소드 이야기 중에 "최근에 제가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받았어요" 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게 어떤 검사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

story.psnote.co.kr

 

댓글